실비보험 가입 후 질병 진료, 방문심사와 고지의무 위반? 해지될까요?

안녕하세요. 10년차 보험 콘텐츠 전문가입니다. 실비보험 가입 후 질병 진료 이력 때문에 방문심사를 받게 되어 고지의무 위반 여부와 보험 해지 가능성에 대해 걱정하시는군요. 자세한 상황을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024년 7월 좌골신경통 진료, 2025년 2월 요추 디스크 진단 및 척추 내시경 시술을 받으셨고, 2023년 10월 실비보험에 가입하셨네요. 현재 척추 내시경 시술에 대한 보험금 청구를 위해 방문심사를 앞두고 계시고, 손목 질환 진료 이력에 대한 고지 여부가 걱정이십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점은 실비보험 가입 시점 이후 발생한 질병에 대해서는 고지의무 위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즉, 좌골신경통, 요추 디스크 진단 및 척추 내시경 시술은 보험 가입 후 발생한 것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거나 보험 계약이 해지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문제는 손목 질환 진료 이력입니다. 실비보험 가입 전 손목 질환 진료를 받으셨다면, 가입 당시 고지하지 않은 부분은 고지의무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의무 위반이라고 해서 무조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거나 계약이 해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사는 고지 내용의 중요성과 질병의 심각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보험금 지급 여부 또는 계약 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손목 질환의 정도가 경미했고, 현재 척추 질환과 관련이 없다면 보험금 지급이 제한되거나 계약이 해지될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판단은 보험사의 심사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방문심사 과정에서 의료기록을 꼼꼼하게 검토하고, 손목 질환에 대한 진료 기록과 현재 척추 질환과의 연관성 등을 설명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보험금 지급이 제한되거나 계약 해지 가능성이 있다면, 보험사와 충분히 소통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보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실비보험은 중요한 보험 상품이니,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며 차분하게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최신 소식